-What is the Internet?
1. nuts and bolts의 관점에서의 인터넷
- computing devices=hosts=end systems=apps at Internet's edge
- packet(data의 단위) switches [routers,switches]
- communication links(edges 연결)[fiber,copper(wire) / radio,satellite(wireless)] *transmission rate(전송속도) 중요 - bandwidth(대역폭)
- networks (devices,routers,links의 collection) :조직에서 관리
Internet : network of networks - interconnected ISPs (상호연결된 ISPs)
*ISP(internet service provider) -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(ex. KT, SKT, ..)
Protocol(통신 규약) *everywhere
- 수신 control, 메시지 receive
- HTTP(웹), 비디오 스트리밍, Skype,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, IP(internet protocol), Wifi, 4G, Ethernet
Internet Standards(인터넷 표준)
-RFC(request for comments) - 인터넷에서 기술을 구현하는데에 필요한 절차등을 제공하는 standard 문
-IETF(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) - internet standard를 개발하는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
2. service의 관점에서의 인터넷
- 어플케이션에 서비스 제공하는 'infrastructure' [웹, email, youtube, sns, ...]
- distributed 어플리케이션에 'programming interface' 제공
[sending/receiving apps을 connect 할 수 있는 hooks , internet transport service 사용]
[postal(우편) 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 제공 ]
-What is a protocol?
Network protocols
- 통신 devices 사이 message를 주고 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
- 인터넷에서 모든 통신 활동은 protocol을 준수함
Protocols define the format, order of messages sent and received among network entities,
and actions taken on msg transmission, receipt [데이터 형태, 메시지 전달 순서, 행동 정의]
-Network edge : hosts, access network, physical media
Network edge
- hosts :
*clients(요청함) / server(요청에 응답)* in 데이터 센터
*sends packets of data (패킷 전송)
*데이터가 L bits 길이의 패킷형태로 쪼개서 access network로 보냄
=>packet transmission delay = L(packet의 길이)/R(transmission rate = 초당 전송할 수 있는 양)
- Access networks, physical media
- wired,wireless communication links (유,무선 통신 연결) ex. wifi
*end systems 과 edge router 연결 방법
- ①residential(주거용) ②institutional(기관용) ③mobile(ex. wifi, 4G,5G) access nets
살펴볼 것 => transmission rate / shared(packet switching) or dedicated(circuit switching) access
1. access networks : cable-based access (케이블 기반)
- FDM(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) -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동시다발적 전송 ex. radio
*cable modem에 TV, Computer 등 연결
*splitter : channel(주파수대역)을 구분해 보내고 읽음
*cable headend를 통해 밖으로 전송
- HFC(hybrid fiber coax) - cable
*asymmetric(비대칭) downstream : 40Mbps ~1.2Gbs >> upstream : 30~100Mbps
- Network of cable, fiber : home을 ISP router에 연결 ( home은 cable headend에 access network를 공유)
2. access networks : DSL(digital subscriber line) *예전에 사용
-이미 존재하는 전화선 이용 1.data-Internet 연결 2.voice-telephone net 연결
*asymmetric(비대칭) downstream : 24~52Mbps >> upstream : 3.5~16Mbps
3. access networks : home networks
Wifi wireless access point , wired Ethernet , ..
4. wireless access networks
- Wireless local area networks(WLANs) - wifi
- Wide-area cellular access networks - 데이터 *wifi보다 넓은 영역
5. access networks : enterprise networks
Ethernet(wired,100Mbps~10Gbps), WiFi(wireless, 11~450Mbps) 혼합 사용
Links : physical media
- transmitter & receiver physical link로 연결되어 bit를 전달
- guided media : solid media 내에서 전달 = 안전, 손실↓ ex.copper, fiber, coax
1. Twisted pair (TP) -두개의 구리선
2. Coaxial cable - 동축케이블
*양방향성(downstream & upstream), 비대칭
*broadband - multiple 주파수 사용
3. Fiber optic cable - 광케이블 *가장 효율
- unguided media : freely 전달 ex. radio
1. Wireless radio
*단방향성
*반사, 왜곡, 굴절 등 환경적 요인에 취약
[radio link types]
-terrestrial microwave (bluetooth)
-Wireless LAN (wifi)
-wide-area (cellular)
-satellite (인공위성)
-Network core : packet/circuit switching, internet structure
Network core
- interconnected routers (상호 연결된 라우터)
- packet-switching : host가 application layer의 message를 packet으로 break
*source에서 destination까지의 link를 통해 한 라우터에서 다음 라우터로 패킷 전달
Two key network-core functions
1. Forwarding(local action)
packet의 header를 읽고 local forwarding table에 따라 전달 (한 router 내의 input->output)
2. Routing(global action)
전체 네트워크에서 packet이 source-destination 까지 지나야할 경로 설정 - routing algorithm
Packet-switching
-"Store-and-forward" : 하나의 패킷이 온전히 도착하면 forward
*transmission delay: R bps의 link에 L bit 패킷을 보내면 L/R 초 delay
*end-end delay: 2L/R(왕복) (propagation delay 를 0으로 가정할때)
- Queueing delay, loss
[arrival rate >> transmission rate] => queue로 buffer에 대기, router의 메모리가 차면 삭제 될 수 있음(=loss)
Circuit-switching: source and destination 사이 call을 위해 예약된 end-end 자원 할당
*dedicated resource(지정된 자원) = 공유하지 않음
*physical links - 빠른 전송
다중화 기술 *reserve를 유지하면서 사용가능하도록 다중화
- FDM (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) : 주파수를 divided
- TDM (time division multiplexing) : time을 devided *더 쉬움
Packet VS Circuit
packet : 많은 사용자 ex.data
모든 사용자들이 동시에 active 할 확률이 적으므로 more user 가능함
- resource sharing이고 간단한 통신에 적합
- excessive congestion에선 오히려 buffer overflow로 delay and loss 생김
- audio/video등 시간 지연에 민감한 application에 bandwidth를 보장함 (circuit-like behavior)
circuit : 적은 사용자 ex.voice call
Internet structure -network of networks
host - access ISP를 통해 internet 연결
access ISPs - IXP(internet exchange point)로 interconnect 되어있음 => host 사이 packet 전달 가능
Simplified Data Communications Model
source
-digital bit stream->
transmitter - 변조(modulation) =아날로그신호 ->
transmission system
-아날로그 신호->
receiver - 복조(demodulation) =digital bit stream->
destination
-Performance : loss, delay, throughput
-Security
-Protocol layers, service models
why layering?
-
-Histor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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